차대번호란?
차대번호(VIN, vehicle identification number)는 차량의 고유 식별 번호로서, 자동차의 차대에 각인이 되어 있는 일련번호를 뜻합니다. 사람은 개개인의 주민등록번호를 가지고 있듯, 이것 또한 일종의 자동차 주민등록번호인 셈입니다.
차대번호는 해당 차량의 정보들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에는 자동차가 제작되어 출고될 당시의 상황이나 정보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차대번호로 조회를 하면 차량이 출고된 시기와 당시의 옵션 등 모든 사항들이 표기됩니다.
-
차대번호
-
자동차 뼈대에 각인된 일련번호 - 자동차 주민등록번호
현대자동차 차대번호 조회 방법
현대자동차의 차대번호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먼저 현대자동차 공식 페이지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차대번호 조회 서비스의 경우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없이 누구나 조회가 가능합니다.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에 상단의 메뉴에서 "멤버십&차량관리" 항목을 선택하고 "차량 관리 서비스"에서 "사양 조회하기"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
차대번호 조회 순서
-
1. 멤버십&차량관리
-
2. 차량 관리 서비스
-
3. 사양 조회하기
"사양 조회하기" 페이지에는 중고차를 구입한 고객의 자동차보험 게약 단계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차대번호 조회를 통해 해당 차량의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차대번호는 17자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17자리를 입력해 주고 "조회"버튼을 누르면 모든 결과를 한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 현대자동차 차대번호 조회 서비스의 경우 07년 1월 이후부터 출고된 차량부터 조회가 가능합니다.
차대번호의 구성은?
차대번호는 17자리의 알파벳과 숫자가 혼합되어 구성됩니다. 차대번호의 앞자리 1~3까지는 제작사의 정보를 담고 있으며, 4~11자리 까지는 해당 자동차의 특성, 12~17자리 까지는 제작 일련번호로 구성됩니다.
차대번호는 제조사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창문에 붙은 라벨이나 운전석 대시보드, 조수석, 운전석 문짝 등에 있으며, 이는 수정이 불가능하게 각인되어 있습니다.
-
차대번호 구성
-
1~3자리 : 제작사 정보
-
4~11자리 : 자동차 특성
-
12~17자리 : 제작 일련번호
차대번호 조회 이유는?
차대번호는 사람의 주민등록번호와 같으므로 해당 차량의 고유 번호이기 때문에 등록이나 소유권, 도난방지 등을 판단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정비소에서는 이 차대번호를 통해서 해당 자동차에 적합한 부속품을 찾을 수 있으며, 운전자는 제조사 리콜 대상 유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차대번호 조회 이유
-
차량의 등록 및 소유권
-
도난방지
-
제조사의 결함 추적
-
보험사의 사고 여부 조회
-
중고차 거래
자동차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이 차대이고, 차대는 부분적으로 수리할 수는 있어도 완파된 경우에는 교환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튜닝된 차량에서 사고나 무리한 주행으로 인해 차대가 손상되어 엔진을 비롯한 나머지 부품을 추출하여 번호판이 말소되지 않은 다른 차대에 옮겨 달 경우 법적으로 "종전 차에 차대만 바꾼 것"이 아니라 "새로운 차에 엔진과 기타 등등 부품을 바꾼 것"으로 취급합니다.